□ 일반
○ 국 가 명 : 요르단
○ 위 치 : 아프리카중동(서남아시아 중동지역)
○ 건국(독립)일 : 1946년 5월 25일
○ 면 적 : 89,342km²
○ 인 구 : 7,900,000 명 (2015)
○ 기 후 : 서안은 지중해성 기후의 영향으로 겨울에 비가 많이 오며 비교적 따뜻하다. 반면 동안은 건조하며 여름의 더위가 심한 편.
○ 수 도 : 암만(Amman)
○ 주요도시
- Amman (192만 명)
- Zarqa(60만 명)
- Irbid(38만 명)
- Madaba(5만 명)
○ 국 기
○ 국가문장
○ 국 화 : 검은붓꽃
○ 국 조 : 시나이 로즈핀치(Sinai Rosefinch Carpodacus synoicus)
□ 정치
○ 정부형태 : 국왕중심제, 입헌군주제, 양원제
○ 실 권 자
- 국왕 : Abdullah Bin Al Hussein(1999.2 즉위)
- 총리 : Abdullah Ensour(2011.10.11 임명)
○ 정부구조
- 국왕 중심의 입헌군주제로 국왕, 총리, 내각이 존재하며 국왕이 총리의 임명 및 해임을 주도하였으나 2013년 1월 총선 이후 국왕과 의회의 협의로 총리를 임명하도록 함
- 내각은 총리 1명과 27개부 장관 26명으로 구성
- 사법은 헌법재판소, 대법원, 고등법원, 초심법원, 치안재판소, 종교재판소가 존재
- 다른 중동 국가와 달리 종교재판의 범위가 적어서 종교분쟁, 결혼문제 등만 종교재판소가 다루고 나머지는 일반재판소가 담당함.
- 의회는 양원제로 국왕이 임명하는 상원 75명, 민선인 하원의원 150명으로 구성(임기는 모두 4년)
- 의회에서 정당 추천후보는 약세를 보이는 반면, 부족대표가 과반수를 점유
- 정당은 국민헌법당, 이슬람행동전선(무슬림형제단)을 포함하여 총 23개의 군소 정당(내무부 등록기분)
- 하지만 선거에 있어 정당보다는 부족, 가문이 강한 영향
- 대부분의 정당들이 친국왕, 정부 성향으로 활동이 제한적
○ 행정구역
- Amman, Irbid, Mafraq 등 12개의 주(Governorate)로 구성되며 주지사는 국왕이 임명
- 각 주는 군(Countries), 읍(Directorate), 면(Village) 등의 하위 행정단위로 구분하고 군수(Mutasarrif)는 내무부 장관이 임명
- 정부 임명 행정조직 외 선거로 선출되는 Municipality가 있는데 과거 328개에서 2001년 100여개로 축소되었고 2013년 8월 27일 구역장(Mayor)를 선출하는 지방 선거가 실기되었음
○ 외 교
- 아랍 내 대표적인 친미, 친서방 노선이며 주변 아랍 국가와의 관계도 중시하는 균형 외교의 틀을 지님
- 중동 내 평화 협상의 핵심 중재자 역할을 하여 이슬람과 서방의 대립 해소를 위해 ‘온건 이슬람 운동’ 추진.
- 1994년 이스라엘과 평화조약 체결.
- 시리아 사태 관련하여 중립적 입장을 표방
- 팔-이 문제 관련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지지
- 이라크, 미국, 시리아, EU,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의 국가들과 외교 관계를 맺고 있다.
□ 경제
○ 화폐단위 : 요르단 디나르(JOD)
○ 외환보유고 : USD $ 137억 8천만 (2014)
○ 교역규모
참조 : 마지막 수치는 2015년 전망치
출처 : KOTRA
- 수출실적 : $ 84.6억 (2014년)
- 수입실적 : $ 204.0억 (2014년)
- 경상수지 : $ -33.3억 (2014년)
- 무역수지 : $ -119.3억 (2014년)
○ GDP
참조 : 마지막 수치는 2015년도 전망치
출처 : KOTRA
- GDP : $ 376억 (2015)
- 경제성장률 : 3.1% (2014)
○ 1인당 GDP : USD $ 10,264(PPP 기준) (2014)
○ 경제성장
- 중동 국가에서 희귀하게 천연자원이 부족하며 경제의 해외 의존율이 높은 편
- 2014년 말 기준 12%의 실업율. GDP의 77.8%에 달하는 국가 부채 기록
- 하지만 물가는 국제 유가 인하로 2014년 말 기준 2.7%로 안정세를 보임
- 1999년에 즉위한 압둘라 2세 국왕은 열린 무역제도, 사적 소유 가능 기업 육성, 유류 보조금 지급 중단, 외국인 투자 증진, 일자리 창출에 주안점을 두고 있지만 세계적 경제 한파로 경제 후퇴
○ 주요산업
- 산업구조 : 서비스업 39%, 제조업 17%, 공공서비스 32%, 농업 3%로 GDP 비중을 차지 (2013)
- 주요 산업
1) 의약품 및 건강관리/의료관광
2) 건축과 설계
3) 관광
4) ICT기술
5) 물류
6) 은행과 금융 및 보험업
○ 주요자원
- 중동에서는 희귀하게 비산유국으로 원유를 포함한 천연자원 보유량이 거의 전무하다. 때문에 2013년 기중 광물 및 채석이 GDP에 기여한 부분이 3% 정도에 불과하다.
- 광물 및 채석에서 그나마 인산염, 칼륨, 비료 유도체가 주요 경제적 자원이 된다.
- 석유 및 천연가스나 채굴은 거의 미량에 가깝다.
□ 사회·문화
○ 언 어 : 아랍어가 주로 쓰이지만 영어도 통용된다.
○ 민 족 : 아랍 족 98% (요르단 계 40%, 팔레스타인이 60% 차지)
○ 종 교 : 이슬람교 92% (수니파), 기독교 6%, 기타 드루즈 및 시아파 2%
○ 교 육
- 의무교육 : 10년(초등 6년, 중학 4년)
- 교육 우선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1억 달러 이상을 연마다 학교시설 및 학과과정 개선, 교사 양성에 투자함
- 10년간 모든 어린이에게 공공교육이 제공되지만 중산층은 사립학교를 선호하여 전체 학생의 15%가 사립학교에 등록
- 문맹률은 11%로 주변 국가들보다 낮고 초등교육, 중등교육 이수자가 95%, 66%를 차지하여 진학률은 높은 편
○ 복 지
- 최근 사회 개혁으로 인권 신장이 핵심을 차지하지만 아직까지 자의적 체포 및 구금, 고문 등의 문제가 많은 상황
- 여성에 대한 차별이 아직 심해 사회보장, 이혼, 여행의 자유, 명예살인 등의 전통과 관습이 아직 이루어지고 있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인권 센터는 설립하고 여성들의 사회 진출에 노력을 펼치고 있지만 개선 속도는 더딘 편
- 의료 부문에서는 정부에서의 지속적인 투자로 의료 분야와 의료 보험이 확대되며 의료 측면의 복지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개선의 여지가 많은 편
- 2012년에 에너지 보조금 폐지 이후 저소득층 현금지원을 하며 월 수입 $ 1,130 또는 연 수입 $ 14,124 이하인 가정에 대해 개인당 $ 99를 지급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신청한 22만 2천여 가구 중 17,700 가구에게 약 $ 410만을 지급하였다.
○ 축제 / 명절
- 에이드 알 피트르(Eid Al-Fitr), 에이드 알 아드하(Eid Al-Adha) 등 이슬람교의 종교 기념일과 관련
- 에이드 알 피트르 : 라마단 마지막 3일 간의 축제
- 에이드 알 아드하 : 순례여행 마지막 달 3일 간 축제
- 이 밖에 크리스마스, 국왕 탄생일 및 즉위 기념일, 나무의 날, 아랍 연맹의 날, 노동절 등이 휴일로 지정
출처 : KOTRA 국가개요, 위키피디아 - 위키백과, 두산백과, IMF, 네이버 지식백과, Google, The World Bank
□ 일반
○ 기후 : 반 건조성의 지중해성 기후
- 여름에는 고온 건조(섭씨 18도~41도)
- 겨울에는 선선하면서 추운 편(섭씨 2도~12도)
- 주야 온도차가 심한편임
출처: 요르단의 자연, Naver 지식백과
□ 기온
출처 : 요르단 출장 시 유의 및 참고사항, kotra 국가정보- 요르단,2013
□ 강수량
○ 지구대의 서쪽은 지중해성 기후로 하계에는 고온·건조하고, 동계에는 저온·다습하여 500㎜ 정도의 비가 내린다. 동부는 스텝 사막지대로 강우량이 200㎜ 미만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 자연재해
○ 물이 부족한 국가로 만성적인 가뭄
○ 매년 1월 경 폭설이 올 때도 있음
○ 4~5월 경 사막에서 돌풍을 동반한 황사
출처 : 요르단의 자연재해, 요르단의 자연, 외교부 2007
□ 지표수/지하수
○ 내부적
- 내부적 총 지표수 : 0.485km³/yr
- 내부적 총 지하수 : 0.45km³/yr
- 지표수와 지하수의 중복량 : 0.253km³/yr
- 총 내부수 : 0.682km³/yr
○ 외부적
- 외부적 지표수 : 0.165km³/yr
- 외부적 지하수 : 0.09km³/yr
- 총 외부수 : 0.255km³/yr
○ 총괄
- 총 RWR 중 지표수 : 0.65km³/yr
- 총 RWR 중 지하수 : 0.54km³/yr
- 지표수와 지하수 중복량 : 0.253km³/yr
- RWR 총량 : 0.937km³/yr
출차 : AQUASTAT, FAO, 2016
□ 음용수
○ 요르단의 음용수 표준을 만족하는 표본은 점점 증가하다 약 99%의 표본이 요르단 내 표준을 만족할 수 있게 되었다.
○ 요르단 내의 음용수는 2008년 요르단 표준 248에 의해 관리되는데, 이는 WHO의 음용수 가이드라인을 기초하고 있다. 요르단의 표준은 중앙 음용수 정화 플랜트의 오작동으로 인해 Amman에서 1998년 여름에 발생한 공해 사건 이후로 2001년과 2008년의 요르단 표준 248이 제정되었다. 2001년에, 음용수 표본 오염의 발생 상황 시 수행되는 특정 조치를 표본의 일부분으로 절차에 포함하고 있다. 4개의 주에서 나오는 각각의 음용수원에 대한 2005년 연구는 음용수가 국가 물리화학적 표준을 준수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지하수 수질 관리라는 목적을 위해서 우물 관리 네트워크가 각 지하수 유역에 설치되었다. 가정용 물을 다음 물의 공급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물탱크(보통 건물 옥상에 있는)에 저장되었다. 2011년 요르단 정부가 한 연구에 의하면, Amman에 있는 Amman의 배분구역들(Rasheed, Kharabsheh and Khalda)에 있는 물 저장 탱크들 중 90%의 표본이 0.2 mg/l와 0.5 mg/l 사이의 염소 잔여 수준을 가지고 있었다. 이 값은 WHO가 권장하는 음용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는 수치이다. WHO에 따르면, 물을 “마시는 용으로 안전하다.”라도 분류하였다.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2012는 Jordan Times의 기사에서 “Jordan Water Company가 수행한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고객이 수질 오염을 두려워하여 수돗물을 마시는 것을 꺼리고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라고 보도했다.
출처 : Jordan Water Sector Facts and Figure 2013
출처 : Jordan Institution for Standards & Metrology: Drinking Water Standard JS 286:2008
출처 : Mufeed I. Batarseh (2006). "The Quality of Potable Water Types in Jordan"
□ 물시장 현황
○ 2013년 물 사용 (백만 ㎥)
사용 | 지표수 | 지하수 | 총 용량 (MCM) |
가정 | 123 | 257 | 381 |
관개 | 225 | 250 | 475 |
산업 | 7 | 32 | 39 |
그 외 | 7 | 0 | 7 |
총 | 362 | 540 | 902 |
○ 2013년 기준 물 총 소비량은 9억 2백만m³으로 이 중 관개용수가 가장 많은 474.8m³, 이후 가정용, 산업용으로 이어지고 있다.
출처 : Jordan Water Sector Facts and Figure 2013,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 2015
○ 2016년 기준 총 물 시장 규모는 $ 7억 9백만으로 총 설비 투자는 60.9%인 $ 4억 3천 2백만, 총 운영비용은 39.1%인 $ 2억 7천 7백만으로 책정
○ 설비투자 중 시설설비투자는 이 중 98.5%인 $ 4억 2천 5백을 차지하며 그 안에서도 수자원 개발과 폐수 네트워크 관련 프로젝트 투자가 47.3%, 38.9%로 높은 비중을 보였다. 반면, 산업 설비투자는 1.5%인 $ 6백만으로 식품 및 음료업과 발전 산업이 35.1%, 23.1%의 비중을 보였다.
○ 기술로 분류하였을 때는 총 설비투자 $ 4억 3천 2백만에서 수자원 개발과 폐수 네트워크 관련 기술이 46.6%, 38.3%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출처 : Global Water Market 2017, GWI, media analytics Ltd
□ 수자원
○ 홍해-사해(RSDS) 프로젝트는 하루 약 2150㎥의 홍해 해수를 추출해 930㎥는 담수화처리하고 1220㎥는 사해로 보내 사해의 수면을 끌어올리고, 나머지 해수는 180㎿ 규모의 수력발전용으로 사용될 예정이었으나, 자금 확보의 어려움으로 중단됨
○ 대신 동 프로젝트는 안정적 식수를 공급할 수 있는 담수화 플랜트 사업 및 지하수 개발 사업으로 변경됨
○ 새로운 프로젝트는 400~500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2억 ㎥의 물을 담수화하여 Aqaba 지역으로 공급될 예정으로 총 10억불 규모
○ 2014년 9월 입찰 발표 예정 및 2018년 사업완료 예정
출처 : 해외 환경 통합 정보 시스템, GGHK 2014 세미나
□ 상수도현황
○ 상수도 네트워크에 연결된 인구가 2012년 기준 총 619만 2천 명 정도로 약 인구의 98%가 연결되어 있다. 상수도 연결의 수도 119만 개이며 상수도 시설 수용 능력도 2013년 기준 381백만m³/yr로 나타났다. (출처: Global Water Market 2017, GWI, media analytics Ltd)
| : 음용수 공급 MCM |
| : NRW |
○ 음용수 공급은 늘고 있지만 누수율은 증가하는 추세
○ 수도관이 매설된 지 30년으로 노후해서 수질 불량 및 누수 문제가 늘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 거기에 옥상에 물탱크도 청결 유지가 되지 않아 질병 유발 원인이 되기도 함
출처: 물 시장 8600억 달러 규모로...선진국 中東에서 ‘물 전쟁’, 노석조, 조선비즈, 2016.6.29.
출처 : Jordan Water Sector Facts and Figure 2013/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2015
□ 하수도현황
○ 음용수에 비해 하수는 아직 크게 보급되지 못한 편
| : 물 이용자의 수 |
| : 폐수 이용자의 수 |
○ 두 부문 모두 이용자가 증가는 하고 있지만 물 관련 시설 이용자에 비해서 하수 처리 시설 이용자 수가 더 적은 편이고 증가 폭도 낮은 편
○ 실제 2013년도 기준 물 공급 네트워크 연결된 인구비율은 98%인 반면, 하수 네트워크에 연결된 인구 비율은 70%이며 물 공급로 수는 1,190.8천 개인 반면에 하수 연결로 수는 742.8천 개로 나타난다. (출처: Global Water Market 2017, GWI, media analytics Ltd)
출처 : Jordan Water Sector Facts and Figure 2013/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2015
□ 물관련 법령현황
○ 물과 위생시설은 주로 요르단의 물 권리 법 No. 18 of 1988과 요르단 계곡 권리 법 No. 30 of 2001, 그리고 물과 관개법의 사역 No. 54 of 1992와 그 개정에 따라 규제된다. 이외에도 공공 건강 법 No. 47 of 2008, 환경 보호 법 No. 85 of 2006, 그리고 지하수 내규 No. 85 of 2002와 그 개정이 있다.
출처 : Report of the Special Rapporteur on the human right to safe drinking water and sanitation,
□ 물관련 정책현황
○ 1990년대부터 요르단은 두 개의 거대한 프로젝트, $ 100만의 Disi Water Conveyance Project와 $ 1000만의 Red Sea-Dead Sea Canal 프로젝트를 허가했다. 2009년 5월, 압둘라 왕은 1998년에 생긴 Water Strategy를 대체하는 전략으로 2022년까지 새로운 National Water Strategy의 승인을 주었다. 이 전략은 15년이 넘는 기간에 요르단의 GDP의 160%에 달하는 JD 5십 8억 6천만($ 8십 2억 4천만)의 금액의 투자를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또한 지하수에 대한 의존도를 2007년 32%에서 17%로 감소할 것이라 예견하였으며, 농업에 있어서 처리된 폐수의 사용을 10%에서 13%로 증가시킬 것이며, 담수화 한 물의 사용을 1%에서 31%로 증가시킬 것이라고 예견하였다.
○ 당시 수자원 부처의 장관 Raed Abu Soud이 Disi Water Conveyance Project의 완성 직후에 한 말에 따르면, 전략에 있는 Red Sea-Dead Sea Canal을 포함시킬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2020년에 모이는 물의 양이 약 5백만m³이 될 것이라고 한다. 이 전략은 또한, 새로운 물 관련 법안 제정, 행정상의 기능 내에서 운영의 독립, 배분 운영으로부터의 생산, 자문 기능을 가진 Water Council과 Water Regulatory Commission의 설립 등을 통해 기관 상의 변화를 예측했다.
○ 법적 및 기관 상의 변화가 시행되지 않았던 동안, Disi Water Convayance Project는 2013년 Turkey의 기업 Gama에 의해 완성되었다. 2012년부터 유입되온 난민의 영향으로 요르단의 인구는 9백만 명 이상 증가하였으며, 이는 물에 대한 수요를 상당히 증가시켰다. 재정의 부족으로 Red Sea-Dead Sea Canal은 그것이 시작되었을 때 설계된 원래의 형태로 더 이상 진행되지 못하게 되었다. 대신에, 규모가 줄고 좀 더 현실적인 형태로 승인되고 있다.
○ 이 프로젝트는 요르단과 이스라엘 사이의 Water Swap과도 연관되어 있다. 요르단이 남 이스라엘의 Aqaba에 담수화 된 물을 공급함과 동시에, 이스라엘은 북 요르단에 Sea of Galilee의 추가적인 물을 공급하는 것이다. 담수화 플랜트에 들어갈 바닷물은 Dead Sea에서 공급될 예정이다. 2015년 일자로 Aqaba의 담수화 플랜트 입찰이 준비 중에 있다.
출처 : Hashemite Kingdom of Jordan:Water for Life. Jordan's Water Strategy 2008?2022, February 2009, retrieved from the website of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Research Center (IDRC), 25 November 2010
□ 상하수도 요금체계
○ 요르단 내의 상하수도 세금은 지리적 위치, 사용 유형, 사용 용량에 따라 구분되어 진다. 공공 기업에 의해 제공되는 지역 - Amman, Aqaba, Irbid, Jerash, Ajloun and Mafraq - 의 세금은 WAJ에 의해 서비스를 제공받는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편이다. 일반 가정용 상하수도 요금은 더 많은 물을 사용했다면, 사용자가 더 많은 요금을 지불하는 increasing-block system을 따른다. 첫 블록은 분기당 18m³의 소비 정도로, 사용량에 상관없이 최소 요금만을 지불하게 된다. 가정용이 아닌 사용에 대한 상하수도 요금(상업적 및 산업적 용도)은 각각 일반 가정용 요금 그리고 최소 하수 요금에서 10배에서 12배 정도로 더 높다.
○ 2015년을 기준으로 공공기업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의 경우, 일반 가정용 최소 요금은 분기당 JD 5.22였다. 이 것은 평균 상수 요금 JD0.14/m³, 그리고 하수 요금 JD 0.04/m³를 분기당 18m³에 적용했을 때의 값과 동등하다. 분기당 36m³의 소비 단계에서는 평균 상하수도 요금이 각각 JD 0.24/m³, JD 0.24/m³이다. 이 요금은 각 m³당 씩 증가하면서 최고 레벨인 분기당 122m³의 사용시 평균 상수 요금 JD 1.92/m³, 하수요금 JD 1.11/m³까지 증가한다.
○ 비 가정용 고객에게 적용되는 세금은 소비 단계에 상관 없이 분기당 6m³이상이면 상하수도 요금이 각각 JD 1.30/m³, JD 0,87/m³가 된다. 여기에는 또한 평가된 부동산 가치의 3%가 하수 세금이 되며, 이는 하수 요금에 붙어 추가적으로 지불된다. 부동산 가치는 상승하는데도 불구하고 하수 세금 수익은 많은 해 동안 연간 JD 1500만으로 고정적으로 유지가 되고 있으며, 이는 전체 물 수익의 10%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다.
출처 : Water Authority of Jordan: Water Tariff, in Arabic, accessed on November 24, 2010
출처 : "Review of water policies in Jordan and recommendations for strategic priorities", USAID, April 2012.
출처 :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 "The Plan for the Response to Water Challenges".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08-02-29. Retrieved 2008-03-11.
□ 물관리 로드맵
○ 요르단의 2022년까지의 물 전략 비전을 다음과 같다.
- 적절하고 안전하며 안심할 수 있는 식용수 공급
- 지하수와 지표수에 대한 더 큰 이해와 효율적인 운영
- 건강한 수중생태계
- 지속 가능한 수자원의 사용과 공정한 시행, 적절하고 비용 반영이 된 물 요금
- 물 부문과 물 사용자들 전체 인구 증가와 경제적 개발에 대한 적응
○ 물 관리는 물 공급의 필요성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다. 물 공급 방법은 지금까지 물을 운영해왔던 방법을 우선시한다.
○ 과거의 지하수 추출로 인해 지하수는 극적으로 감소되었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추출되는 양인 Water Resources Management Plan에 나오는 장기 지속 가능량으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
○ 물 공급에 대한 기반시설의 많은 증가에도 불구하고 치명적인 물의 공급과 수요의 비대칭을 겪고 있다.
○ 지속 가능한 물 공급과 수요의 균형은 안정되어야 한다. 이것은 새로운 공급 기반시설을 제외하지 않으면서 물 소비에 제한과 감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더 심각한 점은 인구, 가정형태, 개발, 생활 스타일의 변화로 수자원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수요의 증가는 이미 수자원에 대한 많은 압박이 있는 지역에서 목격된다.
○ 지난 20년간의 경제 발전은 지하수와 지표수 자원의 질에 대한 크나큰 문제를 만들었다. 수질 악화가 되는 순환은 반드시 멈춰져야만 한다. 이는 오염으로부터 수자원을 지키기 위해 지하수 및 지표수 보호 구역을 설립 및 시행하거나, 수자원 보호를 계산하에 두고 토지 사용을 계획하는 등의 the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와 연관 부처 및 시설들의 활동이 필요하다.
○ 이 물 전략은 건강한 수중 생태계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지속 가능한 수자원 경영에 대한 전략적, 통합적 방법의 개요를 보여준다. 이 비전을 수행하는 것은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효과를 가질 것이며, 우리는 이를 다룰 필요가 있다.
○ 이 물 전략은 비전과 주요 물 관련 우선 사항들에 착수할 것이다. 영향을 주도하는 것이 우리의 비전이다.
○ 2007년 기준 공급 부족량은 565 MCM.
○ 2022년 계획된 부족량은 284MCM으로 채택되었다.
○ 2007년의 수자원은 867 MCM이며 2022년까지 1632 MCM만큼 개발할 것이다. The Dissi water conveyance는 2013년에 운영할 것이고 Red Dead conveyance는 2022년에 운영할 것이다. 그리고 2022년에는 처리된 폐수 전체가 활용되어야할 것이다. 추출된 지하수는 극적으로 감소할 것이다.
○ 이 물 전략의 비전을 수행하기 위해서 사업 이행은 다음과 같은 주요 테마에 따라 수행될 것이다.
- 충분하고 효율적인 기관 개편
- 지하수 추출의 감소
- 수자원의 효율적 사용
- Disi water conveyance와 the Red Dead conveyance projects의 시행
- 고지대의 관개 농업은 규제되어야할 필요가 있으며, 조례도 강화되어야 한다.
- 적절한 물 요금과 장려책은 관개와 관개 농업 생산물을 통한 더 높은 경제적 수익의 증진을 위해 소개되어야 한다.
출처 : Water for Life Jordan's Water Strategy 2008-2022,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 2009.2
□ 물관련 조직현황
○ The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 (MWI)
- The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 (MWI)가 Council of Ministers의 승인을 받아 국가 물 전략, 정책, 계획 등을 맡고 있는 공식적인 최정점 기관이다. MWI는 1988년 내규를 통해서 설립되었다. MWI의 설립은 요르단 내의 물에 대해 좀 더 국가에서 통합적인 운영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여론에 의한 것이었다. 이들의 설립 때부터, 몇몇의 물 정책이나 물 관련 마스터플랜 개발 뿐만 아니라 물 부문에서의 재건축을 지원하는 몇몇의 원조 기관들에 의해 MWI는 지원을 받게 되었다.
(http://www.mwi.gov.jo/sites/en-us/default.aspx)
○ The Water Authority of Jordan (WAJ)
- 부처 당국 하의 주요 업체는 두 개가 있다. 그들 중 하나는 주로 물과 위생시설의 서비스 공급을 담당하는 Water Authority of Jordan(WAJ)이다. 이들은 물 관련 서비스를 직접 혹은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공기업을 통해서 제공한다. 게다가, WAJ는 관계 부처와 함께 수자원 계획 및 감시를 담당한다. 또, 그들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들에게 라이센스를 발급하여 물 추출을 규제한다. WAJ는 그래서 규제 기능과 서비스 공급기능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다.
(http://www.waj.gov.jo/sites/en-us/default.aspx)
○ The Performance Monitoring Unit (PMU)
- 두 번째 기관은 MWI에 직접적 자회사이면서 이전에, Programme Management Unit였던 The Performance Monitoring Unit (PMU)이다. 이들은 민간 부문의 참여가 함께 이루어지는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다. 또한, Amman에서의 물 손실 감소 프로젝트와 같은 주요 투자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며, 1999년부터 2006년까지 Amman의 민간 운영자들을 규제해왔다. PMU는 전국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미래의 자치적 물 규제 기관이 되기 위해,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부서의 외부에서 법으로 설립되기 위해 지원되었다. 이러한 방향의 단계로 2008년 5월, Water Sector Audit Unit이 PMU 내에서 설립되었다. 이 유닛은 최초로 Aqaba Water Company와 Miyahuna에서 적용된 수행지표를 사용한 벤치마킹 시스템이 마련되었다. 규제 기관의 부재로 인해,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에서의 제안 이후에 요금 설정이 내각의 책임이 되었다.
○ Jordan Water Company(Miyahuna)
(http://www.acwua.org/node/843)
○ Yarmouk Water Company (YWC)
○ the Aqaba Water Company
출처 : Al Meeyah News. The Newsletter of the Programme Management Unit.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 Issue 2, Spring 2009
□ 병물 사업
○ Red Sea-Dead Sea Canal : 제안되었던 Red Sea-Dead Sea Canal은 Red Sea와 서서히 말라가는 Dead Sea를 연결하는 수로를 만들자는 몇 십억 달러의 계획이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담수화 플랜트의 건설을 포함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요르단에 연간 5억m³에 달하는 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8년 8월, 당시 요르단의 Minitry of Water and Irrigation의 장관, Raed Abu Soud는 이 프로젝트를 “우리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나타냈다.
○ The Disi Water Conveyance Project : 이 프로젝트는 1억m³(2.6×1010 US 갤런)의 물을 Amman 남쪽 325km의 지역의 대수층에서 추출하여 Amman으로 물을 공급하자는 사업이다.
출처 : "Parched Jordan launches huge water project, AFP". Retrieved 2008-08-03.
□ 해외원조
○ 요르단의 물 공급 및 위생시설에 대한 주요 해외 원조국은 미국, 일본, 독일, EU, UN, World Bank, Islamic Development Bank, 아랍 개발을 위한 쿠웨이트 기금, 개발을 위한 사우디 기금, Abu Dhabi Fund, 경제 및 사회 개발을 위한 아랍 기금, 이탈리아, 프랑스, 노르웨이, 한국, 네덜란드, 캐나다, 스페인, 스웨덴, 중국, 리비아 등이 있다.
○ EU : The European Investment Bank (EIB)는 1996년과 1998년에 Amman의 더 커진 물 공급 네트워크의 재건을 위해서 두 개의 대출을 승인했다. 총급액은 4천 9백만 유로였다. WAJ는 1984년에서 1998년 사이 8개의 EIB 대출을 통해서 6천 1백 5십만 유로에 이르는 수익을 얻었다.
○ 프랑스 : The French Development Agency AFD와 민간 투자 부문의 PROPARCO은 the Disi-Amman conveyor에 대해 두 개의 프로젝트들을 통해 지원하였는데 2009년에 승인하여 각각, $ 1억를 지원하였다.
○ 독일 : 독일은 요르단의 물부문에서 몇 십년간 3개의 기관을 통해 참여하였다. GIZ는 기술적 협력을, 개발은행 KfW는 재무적 협력을, 연방 지질 기관인 BGR은 수리 지질학을 책임졌다.
출처 :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 (MWI) (Jordan) (n.d.). "The Plan for the Response to Water Challe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