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이야기

Menu 집이미지 search
영동지방에 많은 눈이 내리는 이유는?
영동지방에 많은 눈이 내리는 이유는?

강원도 영동지방에서는 많은 눈으로 인해서 교통이 두절되고 등산객들이 조난당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눈이 오는 곳은 역시 영동지방이다. 왜 이렇게 많은 눈이 내리는 걸까?
겨울이 되면 시베리아 고기압이 발달하여 매서운 추위와 함께 눈을 몰고 온다.살을 에는 북서풍이 강하게 유입되고 북극에서 내려오는 강한 한기가 우리나라를 덮는다. 이런 공기 덩어리를 시베리아기단이라 하고 간단히 그냥 cP기단이라 하기도 한다. 시베리아기단은 처음에 내려올 때에는 차고 건조한 상태인데 공기덩어리가 우리나라 서해상을 지나올 때 바다의 따뜻한 기류가 작용하여 기단을 변질시킨다.

이때 공기덩어리가 데워져서 불안정하게 되어 눈이 되어 내리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제주도는 물론 충청, 호남지방과 울릉도에서 잘 나타난다.
하지만 강원도 영동지방은 다소 상황이 다르다. 강원도는 발달한 시베리아 고기압과 여기에 북동기류가 유입되어 강한 수렴대가 형성되면 예측할 수 없는 많은 눈이 내린다. 동해안이 인접해 있어 수증기 공급도 많은 편이다. 또 시베리아 고기압은 강한 바람을 동반하는데 각종 시설물을 사정없이 망가뜨려 버린다.

여기에 태백산맥을 넘는 푄현상은 공기를 건조하게 만들어, 각종 고기를 건조시키는데 이용한다. 그리고 한라산에도 눈을 내려주어 한라산 눈꽃축제에 기쁨을 준다.

이렇게 피해를 주기도하고 이롭기도 하는 것이 시베리아 고기압인 셈이다. 재난은 언제 닥칠지 모른다. 따라서 겨울철 등반 시에는 갑작스러운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사전에 산의 기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기상예보를 청취하면서 등반해야하며 각종 등반 장비도 철저히 준비해야겠다.

출처: 날씨담은 항아리 (김학송)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