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이야기

Menu 집이미지 search
추운지방은 길쭉한 코

열을 전달하는 데는 전도, 대류, 복사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전도는 쇠막대 한 쪽에 열을 가하면 쇠를 통하여 열이 전달되는 경우이고, 대류는 어느 매개체도 없는데 이쪽의 열이 다른 쪽으로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공기를 통해서 옮겨가는 것과 같다.
복사는 낮에 태양열로 지구가 가열된 후 밤에는 태양열이 없기 때문에 지구의 가열된 열이 공중으로 보내지는 경우이다. 겨울철에 복사냉각으로 인해 기온이 많이 내려갔다는 얘길 자주 들었을 것이다.
전 세계 인류를 보면 각 나라마다 얼굴 형태, 피부 색깔, 눈 색깔 등이 모두 다르다.
영화를 보면 유명한 배우의 코가 오뚝하고 파란 눈동자를 가져 참 예쁘기도 하다. 예쁜 여배우의 코가 이상하게 생겼다면 어떻게 보일까? 기후에 따른 코의 모양을 살펴보자.
추운 나라인 미국이나 러시아, 유럽 사람들의 코 모양은 길쭉하고 더운 지방의 사람들은 두루뭉술하다. 이것은 다 기후와 관계가 있다.
추운 겨울날 코로 숨을 쉴 때면 코 안이 찡하며 작으나마 통증을 느낀다.
그것은 차가운 공기가 코 안의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아주 추운 한대 지방 사람들은 어떻게 숨을 쉴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일까? 코가 길어서 차가운 공기가 통로로 유입될 때 조금은 차가운 기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더운 지방에서는 더운 공기가 좁은 통로로 들어오면 뜨겁겠지만 대체로 통로가 넓고 두루뭉술한 곳으로 열이 들어오면 뜨거운 열이 직접 유입되지 않아 기후에 적응해 가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추울 때 피노키오처럼 코를 늘리면 차가운 공기가 약간은 덥혀지니까 찬 공기로 인한 찡함은 덜어지겠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있어 코가 길지도 않고 그렇다고 두루뭉술하지도 않아 좋다. 그래서 미인이 많은가보다.

출처: 날씨담은 항아리 (김학송)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