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볼가강

볼가 강은 러시아 서부에 위치한 강으로, 유럽에서 가장 긴 강입니다.


볼가강

볼가 강은 러시아 서부에 위치한 강으로, 유럽에서 가장 긴 강이며 그 길이는 3,690㎞입니다. 볼가 강은 모스크바에서 북서쪽으로 400㎞정도 떨어진 노브고로 주의 발다이 구릉의 해발 228m에서 발원합니다.
상류는 북동쪽으로 흘러 습지와 호수, 숲, 저수지가 흩어져 있는 지역을 지난 후에 남동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다닐로프 고원과 우글리치 고원 사이의 좁은 골짜기를 따라 흐릅니다. 니즈니노브고로드에 이르러서는 서쪽에서 흘러오는 지류 오카 강을 만나면서 수량이 많아지고 강의 크기가 훨씬 커지게 됩니다. 이후 강은 남동쪽으로 계속 흘러 카잔에 이를 때까지 습한 삼림 지대를 통과한 후에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흐르다, 카잔을 지나면서 동쪽의 볼가 구릉지대와 투르가이 고원을 흘러온 지류인 카마 강과 합류합니다. 이후 사마라에서는 잔구성 산지를 따라 크게 곡류하다, 볼고그라드에 이르러 본류인 볼가 강에서 아후투바 강이 나뉘어 평행하게 흐르게 됩니다. 그 다음에 카스피 해 저지대의 아스트라한까지 흘러 넓은 삼각주를 지나 해수면보다 30m 낮은 카스피 해에 유입됩니다.
볼가 강은 매년 약 100일 정도 결빙이 되는데, 이로 인하여 1960년대에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발트 해까지 연결되는 볼가-발트 운하를 건설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