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도나우강

독일 남부에서 발원하여 루마니아 동쪽 해안을 통해 흑해로 흘러 들어가는 총 길이 약 2,850㎞의 강으로, 유럽에서 두 번째로 긴 강으로 유역면적 약 81만 6000㎢입니다.
도나우 강은 알프스 북부의 슈바르츠발트 산지에서 빈까지는 산지하천의 형태로 흘러가며, 인 강 등 여러 지류의 물이 모아지게 됩니다. 동쪽으로 흐르며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대평원을 지나 헝가리의 수도인 부다페스트로 흐릅니다. 그 후 남쪽으로 흐르면서 카르파티안 산맥과 발칸 산맥 사이를 통과하는 데 이곳은 유럽에서 가장 깊은 협곡으로 ‘철문의 협곡(the Iron Gate)’라고 불립니다.
강의 하류에 이르러서 저지대인 루마니와 남부의 왈라키아 평원을 지나게 됩니다. 이후 도브루자 구릉지대를 만나면서 북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흐르다가 다시 동쪽으로 흘러 비로소 흑해로 유입되는데, 강 하구에는 세 개의 주요 분류로 나누어지면서 삼각주를 형성하게 됩니다. 삼각주의 면적은 약 5,000㎢로 이곳의 주민은 도나우 강과 흑해서 어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도나우 강의 지류는 약 300여 개로 계절에 따른 유량의 변화는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도나우 강은 관개나 발전에 이용되며, 예로부터 동서 유럽 문화의 전파, 물자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