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머리강

머리 강은 길이 2,375㎞로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가장 긴 강이며, 가장 큰 지류인 달링 강과 함께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의 중요한 수계망입니다.
머리 강은 대부분 오스트레일리아 내륙 평야에 위치하는데, 오스트레일리아 알프스 산맥에서 발원하여 대륙의 가장 높은 산들의 서쪽을 따라 흘러갑니다. 이후 머리 강은 내륙 평야를 가로질러 북서쪽에서 뉴사우스웨일스 주와 빅토리아 주의 경계를 이루며 흐르다가, 하구 근처의 알렉산드리나 호에 도달하기 전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이후 중류에 이르러 북쪽에서 내려오는 주요 지류들과 합류한 뒤, 하류 650㎞의 구간에서는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를 흐르면서 여러 개의 얕은 호수로 군데군데 단절된 협곡을 지나갑니다. 애들레이드의 남쪽에 바다를 따라 길게 형성된 쿠롱 석호 지대를 지나 그레이트오스트레일리아 만으로 흘러 나가 바다와 만나게 됩니다.
머리 강의 유량 변동은 매우 심한 편이어서 건기에는 완전히 말라 바닥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노이 산맥의 수력발전 계획의 일환으로 스노이 강에서 머리 강 상류로 유로가 바뀌어 흐르게 하는 유역 변경식 발전소를 건설하여 머리 강의 유량이 다소 증가하였습니다. 2008년의 측정값을 기준으로 할 때, 머리 강에는 자연 흐름의 상태일 때의 38% 정도의 유량만이 흐르고 있습니다. 머리 강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관개 및 농업화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강들 중의 하나입니다.

[출처] 위키백과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