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아마존강

남아메리카에 있는 강으로 세계에서 유역면적이 가장 크다

아마존강 문명 이미지

아마존 강은 남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긴 강으로 총 길이는 약 7,062㎞입니다. 과거에는 나일 강이 세계에서 제일 긴 강으로 알려졌으나, 2008년 5월 6일 리마 지리학회에서 아마존 강을 세계에서 가장 긴 강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아마존 강은 그 길이 뿐 아니라 유역분지의 면적이나 유량으로도 세계 최대의 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강은 바다로 흐르는 전 세계 담수의 약 20%를 공급하고 있으며, 하구에서 1,600km나 떨어진 마나우스에서 강폭이 16km에 달하는 거대한 강입니다.
아마존 강은 태평양에서 160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페루 남부의 안데스 산지 고원의 빙하호에서 발원합니다. 상류는 마라뇬 강이라고 불리며 북쪽으로 흐르다가 방향을 바꾸어 동쪽 아마존 분지로 흘러 내려갑니다. 여기서부터 강은 곡류를 하면서 흐르는데 그 구간의 길이는 페루 이키토스에서 강 하구의 벨렘까지 3,200km에 달합니다. 양안으로는 주기적인 범람으로 생긴 습지가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습지는 다양한 수생식물로 덮여 있으며 많은 동물들의 서식지가 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분지의 대부분은 열대우림으로 적도수렴대에 위치하여 매일 폭풍을 동반한 비가 내립니다.
중하류 구간에서는 북쪽 가이아나 고지와 남쪽 브라질 고원에서 흘러오는 수많은 지류가 합류하게 됩니다. 이처럼 안데스의 융빙수와 열대의 대류성 강우는 수많은 지류를 통해 아마존 강의 본류를 따라 대서양으로 흘러드는데 그 양이 시간당 7,700억 리터에 달합니다. 하구에서의 유속이 빠른 편이어서 삼각주가 형성되지 않는 대신 적도에 걸쳐있는 하구의 삼각강은 거대한 맹그로브 숲을 형성하였습니다. 아마존 강은 크기에 비해 운반되는 토사의 양이 적은 편입니다.
아마존 분지의 열대우림은 세계 최대의 밀림으로 매우 소중한 가치가 있는 환경 자원이지만 최근 무분별한 개발 및 대규모 벌목, 경작, 열대 이동식 화전 농업 등으로 인하여 엄청난 속도로 파괴되고 있습니다. 숲이 사라지면서 토양 침식이 가속화되고 강으로 유출되는 토사량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적인 관심과 보호정책에도 불구하고 숲의 파괴는 계속되고 있으며, 지금의 상태가 계속된다면 앞으로 30~50년 안에 아마존 생태계가 파괴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