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스포츠

Menu 집이미지 search

개요

수중 운동의 한가지로, 음악에 맞추어 여러 명의 선수가 수면 위에서 동작을 연기하는 경기 종목이다. 수영, 다이빙, 수구와 함께 FINA(국제수영연맹)에 속해 있는 경기로, 연맹 안에 국제싱크로나이즈드스위밍위원회가 따로 설치되어 있다.

유래

싱크로나이즈드스위밍의 기원은 8세기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만들어진 아시리아 궁전 벽화에 수중 연기를 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이다. 1907년에는 안네트 캘러만이 영국에서 큰 어항 속에 들어가 물고기들과 함께 헤엄치며 수중 연기를 했다는 기록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싱크로나이즈드스위밍의 발상지는 미국이며, 1945년 미국체육협회가 처음 국내 선수권 대회에 정식 종목으로 채택하면서 스포츠로 자리 잡았다. 그 후 1954년에 국제수영연맹에서 공인 종목으로 지정했고, 1984년 제23회 로스앤젤레스 대회부터 올림픽 종목에도 포함됐다.

한국의 역사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대에 YMCA를 통해 생활체육의 하나로 소개된 싱크로나이즈드스위밍은 YMCA 어머니 수영팀과 어린 선수들의 시범경기를 통해 대중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대한수영연맹은 제24회 서울 올림픽을 대비하여 83년 싱크로 위원회를 구성하고 미국 연수를 시작으로 84년 국가 대표팀을 조직하였다.

시설

경기장은 가로, 세로 12m, 깊이 3m이다. 자유연기를 위해서는 1.7m 깊이와 가로, 세로 8m씩 이상이 연장되어야 한다. 올림픽 경기의 경우는 보통 20m × 25m의 경기장이 확보되어야 한다. 수온은 최소한 24℃를 유지해야한다.

경기 방법

경기 종목은 1명이 연기하는 솔로(solo)경기, 2명이 함께 하는 듀엣(duetto)경기, 그리고 4~8명이 경기하는 팀(team) 종목이 있고 피겨 루틴, 테크니컬 루틴, 프리 루틴으로 나누어 연기하게 된다. 피겨 루틴의 경우, 규정 종목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미 선정이 돼 있는 7개의 규정 그룹 즉, 각 그룹에는 기본이 되는 4개 동작이 포함되어있는데, 대회직전에 추첨으로 한 그룹을 선택해서 전선수가 연기를 한다. 선수들은 4개의 규정 종목을 연기해야 한다.프리 루틴은 말 그대로 안무나 음악에 제한이 없다. 복장, 메이크업은 싱크로나이즈드스위밍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아름다게 또는 작품의 특성에 알맞게 예술성을 살리려 제작한다. 테크니컬 루틴은 필수 요소를 꼭 포함하여야 한다. 음악은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스포츠에 적합한 수영복과 머리장식, 간단한 화장을 허용한다.


싱크로나이즈드스위밍에서는 표정 연기도 점수에 포함되기 때문에, 힘들어도 계속 웃는 얼굴로 경기에 임해야 한다.

심사기준

신체 각 부분의 다양한 활용과 표현력, 창의성, 난이도, 음악의 해석과 그 표현 방법, 선수들의 조화 및 일치된 동작 등이다.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 0.1점 단위로 매겨지며, 심판진의 점수 중 최고점과 최하점은 제외된다. 싱크로나이즈드스위밍 경기를 하려면 최소한 가로 세로 각 12m에 수심 3m의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 올림픽 같은 국제 대회에는 보통 2025m의 경기장이 사용된다. 수온은 24°c가 기준이고, 물속에는 수중 스피커를 설치해야 한다.


관련단체

- 국제수영연맹 (http://www.fina.org)

        

※ 위 정보는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협회(업체)에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스포츠 백과, 2008., 대한체육회, 위키백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습니다.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