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스포츠

Menu 집이미지 search

개요

카누(canoe)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작고 좁은 보트이며, 조그마한 기계/가스식 전동기나 돛단배의 힘에 의지하는 종류도 있다. 영국식 영어에서는 캐나디언 카누(Canadian canoe)라고 부른다.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종류의 카누는 일반적으로 두 사람이 노를 이용하여 앞으로 나아간다. 노를 잡는 사람은 추진 방향과 마주하며, 선체 안의 지지하는 부분에 앉거나 선체 위에 직접 무릎을 꿇는다.

유래

그 유래는 원시인이 강이나 바다에서 교통수단 또는 수렵을 위한 도구로서 조그만 배를 고안하여 사용한데서 찾을 수 있으며 역사와 발상지는 인류와 기원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이 사용한 배는 초창기에는 통나무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나 점차 안정감과 활동공간이 넓은 뗏목으로 이어졌으며, 그후 점차 통나무의 가운데를 파내어 근래 카누의 형태를 갖춘 모습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우리 선조들도 이와 유사한 카누를 사용하였다는 것은 국립 경주박물관에 보관중인 통나무로 만든 카누에서 알 수 있다.
카누는 사용자의 주변환경에 따라 다양한 재질과 모습으로 발전하였는데 북미 인디언들은 자작나무로 배를 만들어 사용하였고, 그린랜드 일원의 에스키모인들은 동물의 뼈에 바다표범의 가죽을 씌워 만든 조그만 배를 수렵이나 수송수단으로 사용하면서부터 카누와 카약이 다른 모습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종류
캐나디안 카누(Canadian Canoe)
덮개가 없고 외날 패드을 조작해서 움직이는 카누로 10명 안팎이 탈 수 있다. 오랜 세월 자작나무로 만들었지만, 요즘은 피나무로도 만든다. 언덱카누(un-decked canoe, 갑판이 없는 카누)라고도 한다.
로브로이 카누(Rob roy Canoe)
현대 카누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존 맥그리거의 아호를 그대로 따서 붙인 것이다. 갑판이 있는 카누로, 흔히 떡갈나무나 히말라야 삼나무로 만든다. 보통 1~2인승으로 작은 돛을 이용해 비교적 빠르게 나아갈 수 있지만 주로 패들에 의지하게 된다. 길이 4.27미터, 너비 0.67미터 정도가 일반적인 규격이다.
로브로이 카누(Rob roy Canoe)
돛에 바람을 받아 항해하는 힘인 범주력(帆走力)과 배 자체의 개량을 위해 베이든 파웰이 고안한 것으로 로브로이를 크게 만든 것이다. 범주용(帆走用) 보트와 유사한 성격으로 볼 수 있다.
시설
  • 카누 스프린트 (Canoe Sprint)
    일반적으로 200m, 500m, 1,000m 경기를 실시하므로 예비공간을 포함하여 최소 1,500m의 길이에 5~9m×9개의 레인에 선수가 출발선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양쪽에2개의 예비레인이 필요하다. 또한 출발을 위한 폰툰 결승선과 심판석 등이 필요하다.
  • 카누 슬라럼 (Canoe Slalom)
    600m 이내의 경기장에 유속은 2m/초 이상이어야 하며 20~25개의 기문이 설치되어야 하며 그중 6개 이상의 역류기문 (Up-stream)이 설치 되어야 한다.
    최종 기문은 결승선에서 25m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 되어야 한다.
  • 카누폴로 경기장(Canoe Polo)
    길이와 폭의 비율이 3:2로 직사각형 이어야 하며 길이는 25~50m이어야 한다.
    깊이는 90Cm 이상으로 경기장 수면위 3m까지는 장애물이 없어야 하며, 실내경기장의 경우 천정의 높이는 5m이상이어야 한다. 경기장 둘레에는 주심이 다닐 수 있는 통로가 있어야 한다. 사이드라인과 고울라인은 물에 뜨는 밧줄로써 표시하며, 하프라인 가상선상의 양쪽과 고울라인으로부터 6m 지점 양쪽 육상에는 표시물을 설치하고 이 표시물은 심판 및 선수가 쉽게 볼 수 있어야 한다.
  • 기타 경기장
    카누 쎄일링(Canoe sailing)은 세 개의 대형부표로써 표시된 정삼각형으로 구성되며 한면은 바람의 방향과 일치하여야 한다. 그 외 와일드워터, 투어링, 래프팅등은 레져성종목으서 규정된 경기장의 규격 은 없으며 대회시에는 개최지역의 특성에 따라 경기장을 설치 운영한다.
경기종목
카누스프린트(Canoe Sprint)

잔잔한 물에서 실시하는 경기로써 각자 코스에서 속도를 겨룬다. 1인승, 2인승, 4인승 경기가 있다.

카누슬라럼(Canoe Slalom)

유속 2M/sec 이상의 급류 또는 역류에서 바위, 제방등 자연 또는 인공 장애물이 있는 250M ~ 400이내의 코스에 18-25개의 기문을 만들어 통과하는 경기로서, 채점은 통과시간과 기술에 벌점을 부과, 이를 합산하여 등위를 가린다. (올림픽 금메달 4개)

와일드워터

3km 이상의 급류코스에서 실시하며 출발부터 목표지점까지 소요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이 경기는 다른 출전선수와의 경쟁이라기보다는 모험과 급류장애물과의 경기라고 할 수 있으므로 다른 선수가 위기에 처해 있을 때는 즉시 도와줄 수 있는 인간미가 요구되는 경기이다.

마라톤

카누마라톤경기는 남자의 경우 최소한 20km, 주니어 및 여자의 경우 15km 이상의 거리에서 실시하며,
지정된 거리를 통과한 시간으로 순위를 가리는 경기이다.

폴로

카누폴로는 기본원리가 수구와 비슷하나 카약을 타고 경기를 실시한다는 차이가 있다.

관련단체
즐길곳
지역 협회/업체 전화번호 홈페이지
인천 서구 청라 커넬웨이 032) 560-5933 http://cafe.daum.net/canoeing
대전 서구 갑천수상스포츠체험교실 042) 472-3047 http://www.watersports.or.kr/
강원 화천군 에어링화천 033) 441-7571  
홍천군 캐나디언 카누클럽 010) 3969-9000 http://ohcanoe.com/
인제군 송강카누학교 033) 461-1659 http://www.paddler.co.kr/
충남 부여군 카누체험교실 041) 830-2252 http://tour.buyeo.go.kr/
경남 합천군 2015 황강카누체험교실 - http://cafe.naver.com/hwangkangcanoe

※ 위 정보는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협회(업체)에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대한카누연맹 (www.canoe.or.kr), 전라남도 카누연맹(www.jncanoe.or.kr), 체육학 사전(2012.5, 스포츠북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습니다.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