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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상업 ·군사 ·과학 ·교육 목적으로는 사용치 않는 범선이나 동력선을 말한다. 보통의 경우 노를 젓거나 물갈퀴로 추진되는 배, 모터가 선체 밖에 설치된 선외발동기선(船外發動機船) 같은 것은 요트라 부르지 않는다. 요트는 갑판이 없는 작은 무갑판주정(無甲板舟艇)부터 호화로운 대형 범선, 길이 60여 m의 디젤기관선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와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항해 ·경주 ·대양횡단경기 ·유람, 그리고 호화로운 시설을 갖추고 배 안에서 즐기는 등 많은 놀이에 이용된다.

유래

요트라는 말은 옛날 독일어 Jacht(Jachtschiff의 준말)에서 유래되었으며, 현재는 네덜란드어의 Yaght가 영어로 관용어가 되어 yacht가 되었다고 한다. Yaght는 hunting ship(추적선)이란 뜻의 작고 가벼운 슬루프(sloop)식 쾌속범선으로 14세기경 해적들에 의해 해적선으로 사용되었고, 네덜란드에서는 출몰하는 해적선을 나포하기 위해 이용되었다. 후에 이 쾌속선은 암스테르담 선주들이 동인도 무역선의 통선(通船)으로, 또는 유람선으로 사용하여, 16 ·17세기에는 운하 ·호수 ·포구 ·그리고 강 하구 등에서 많이 발달하였다.
요트의 어원이 네덜란드인 것은 네덜란드가 조선기술, 특히 종범양식(縱帆樣式)이 뛰어난 당시 세계 유수의 대해운국이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요트의 어원과는 달리, 요트놀이의 역사는 고대 로마 ·그리스 ·이집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왕족들은 그들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해 호화로운 놀이배를 만들어 즐겼다. 영국에서 요트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660년 네덜란드에 망명하고 있던 영국왕자 찰스가 왕정이 복고되자 귀국하여 찰스 2세가 되어 즉위했을 때 네덜란드인이 선물한 100 t급 야하트 메리호(號)가 들어와 영어로 요트(yacht)라 불리게 되면서부터이다.
그 후 요트는 스포츠로서 크게 발전하였다. 1840년대에는 증기기관이 상선에 이용되기 시작하여 유람선에도 증기기관이 사용되고, 그 다음으로 내연기관이 이용됨에 따라 기관의 마력이 점점 커져 장거리 순항(巡航)을 즐기게 되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까지는 보조용 동력기관을 장비한 범선, 즉 보조기관선(auxiliary)이 많았다. 90년대는 대형 증기요트가 붐을 이루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메이플라워호(97년 건조, 2,690 t, 철선, 승조원 150명)이다. 이 배는 98년 미국 해군이 매입하여 미국 대통령 공용요트로서 1929년까지 사용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중에는 중유를 사용하는 디젤엔진이 발달하여 대형동력요트가 번창, 30년 3,097 t의 오리온호를 건조하여 최절정에 이르렀다.
이 당시 가장 큰 보조기관선은 마스트 4개를 장비한 강선(鋼船) 시클라우드호(31년 건조, 2,323 t)였다. 32년 이후부터는 요트의 규모가 작아지고, 비용이 적게 드는 것으로 바뀌는 경향을 보이다가 20세기 중엽에 들어 마침내 스포츠로서 대중화되어 갔다.
19세기부터 요트는 영국과 미국이 중심이 되어 각각 다른 환경과 조건 하에서 특색이 있는 발전을 거듭하였다. 즉 영국의 요트는 불리한 기상과 해상조건 때문에 내항성(耐航性)을 중시하여 흘수(吃水)가 깊고 육중한 선형(船型)과 두터운 마직(麻織)의 돛[帆]을 사용, 파도가 센 해양에서의 순항에 적합한 커터(cutter)양식이 발달하였고, 미국에서는 어디까지나 속력위주로 수선장(水線長)이 길고 흘수가 얕으며 예리한 선수와 편평하고 넓은 선미의 선형에다, 얇고 가벼운 면직(綿織)의 돛을 사용하여 평수에서 경쾌한 성능과 속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슬루프(sloop)와 스쿠너(schooner) 양식이 발달하였다.

원리

옛날의 돛단배와 요트는 돛(sail)에 바람을 받아서 바람의 힘으로 나아간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풍상측 즉, 맞바람을 받아 나가는 성능이 훨씬 뛰어나다는 점에서 다르다. 요트의 중앙에서 물 밑으로 내려져 있는 횡류 방지 장치가 옆으로 밀리는 것을 막아줌으로 인해 요트는 맞바람이 불 때도 풍향측 좌우 각각 45도의 노고존(No-Go-Zone)을 제외하고 지그재그로 항해 하면서 바람을 거슬러 나아갈 수 있게 됨으로써 스포츠가 될 수 있었으며 이런 장치로 먼저 개발한 서양에서 요트경기가 시작되어 번성하게 되었다. 요트가 바람을 거슬러 올라가는 풍상범주의 경우에는 비행기 날개에서 양력(베르누이의 정리)이 발생하여 비행기가 뜨게 되는 원리와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요트가 추진하게 된다.
그림과 같이 비행기 날개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는 세일 주위에 공기가 흐를 때 메인세일면을 경계로 하여 바람A의 공기속도는 빠르고 바람B의 공기속도는 느려진다. 그러므로 베르누이의 정리에 의하여 총합력이 발생된다. 이 총합력은 전진력과 횡류력으로 분해되는데 횡류력은 요트를 옆방향으로 미는 힘으로서 센터보드와 같은 횡류방지장치에 의하여 상쇄된다. 따라서 요트는 전진력에 의하여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종류

지구상에 요트의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으며 그 모양과 크기도 다양하다. 요트는 누구나 능력이 있으면 자기가 설계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고 판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많은 요트 중에 성능과 안전성이 뛰어난 클래스는 6개국 이상에서 각 국가당 20척 이상 실시되고 있으면 국제클래스로 공인받고 있으며 이 중 국내에는 약 10개 종목, 아시안게임에서는 14개 종목, 올림픽에서는 10개 종목이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요트는 선체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크게 딩기(센터보드), 킬보트, 멀티헐, 윈드서핑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딩기(Dinghy, 센터보드)
선체는 있으나 엔진과 선실이 없는 작은 요트를 말한다.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워 승용차에 싣고 다니며 간편하게 세일링을 즐길 수 있으며, 주로 1인승 내지 2인승이다. 올림픽 10개 종목 중 6개가 딩기종류이다.
킬보트(Keel Boat)
선저 중앙에 두꺼운 철판을 붙여 무게 중심을 낮추어 배의 복원력을 좋게한 배로서 먼 바다 항해에 적합하다. 올림픽에는 2개 종목이 포함되어 있다. 선실이 없는 단일형 킬보트와 선실이 있는 대형 킬보트로 나눌 수 있다. 선실이 없는 단일형 킬보트는 세계요트연맹에서 관리하며 올림픽 종목은 여기에 해당한다. 선실이 있는 대형 킬보트는 먼 바다 항해에 주로 사용된다.
멀티헐(Multi hull)
선체가 두 개 이상인 요트를 말하며, 선체가 두 개인 배는 카타마란, 3개인 배는 트라이마란이라 부른다. 배의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며, 2008 북경올림픽까지는 카타마란정인 토네이도급이 실시되었으나 런던올림픽에서는 제외되어 당분간 올림픽에서는 멀티헐 경기를 볼 수 없게 되었다. 선실이 없는 단일형 킬보트는 세계요트연맹에서 관리하며 올림픽 종목은 여기에 해당한다. 선실이 있는 대형 킬보트는 먼 바다 항해에 주로 사용된다.
윈드서핑
선체의 모양이 아닌 판(보드)위에 세일을 달아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으며, 이동과 보관이 용이하고 장비가 비교적 간편하고 저렴하여 많은 동호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올림픽에는 2개 종목이 포함되어 있다.
종목
유형 종목명 인원 제원
길이(m) 무게(kg) 돛면적(m²)
윈드서핑 RS:X 1 2.85 14 남 : 9.5
여 : 8.5
미스트랄 1 3.72 15 7.4
딩기 옵티미스트 1 2.3 35 3.3
레이저 1 4.23 59 7.06
레이저4.7 1 4.23 59 4.7
레이저레디얼 1 4.23 59 5.76
1 4.5 145 10
420 2 4.2 100 10.25
470 2 4.7 120 13.28
엔터프라이즈 2 4.04 104 10.5
스나이프 2 4.7    
호비16 2 3.35 60 7
49er 2 4.99 70 21.2
토네이도 2 6.1 140 21.8
단일규격 킬보트 J-24 5 7.3    
베네토 7.5 5 7.49 662 26
스타 2 6.92 645 14
잉글링 3 6.3    
크루저 ORC 무제한      
오픈 무제한      
관련단체
즐길곳
지역 협회/업체 전화번호 홈페이지
서울 난지 서울시 요트협회 02) 498-9026  
씨앤한강랜드 02) 447-4440 http://www.700yachtclub.com
여의도 서울마리나 02) 3442-3313 http://www.seoul-marina.com
잠원 화창레저산업 02) 599-5607  
경기 김포시 경기요트학교 070) 4247-6730 http://yacht-school.org/

※ 위 정보는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협회(업체)에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위 정보는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협회(업체)에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https://hangang.seoul.go.kr), 대한요트협회(www.ksaf.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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