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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할 때 음료수는 어떻게 마시는 것이 좋을까?

많은 분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여름을 대비하여 운동을 시작하셨거나 시작하기 위해 알아보고 계실텐데요, 운동을 하면 피할 수 없는 것이 있죠! 바로 몸에서 배출되는 노폐물! '땀'인데요. 땀이 조금은 나야 운동한 기분도 나고 살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땀은 노폐물만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수분과 함께 배출되는데요. 그래서 운동 전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정말 합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면 운동 효과도 떨어지게 되어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해도 기대한 것 만큼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운동하기 1-2시간 전에, 약 250ml 정도의 수분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수분'이라고 해서 모두 다 몸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운동 전 마셨을 때 운동효과를 떨어뜨리는, 함정 같은 음료수가 따로 있다는 사실. 오늘은 운동 전 피해야 하는 음료수와, 운동 후 마시면 좋은 음료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운동 전 피해야 할 음료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탄산수', 톡톡 튀는 시원한 탄산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다른 탄산음료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콜라나 사이다를 마시고 싶을 때 대용품으로 많이 드시는데요. 요즘은 다양한 과일향이 나는 탄산수도 있어 더 더욱 사랑받고 있기도 해요. 하지만 운동 전에 탄산수를 마시게 되면, 배에 가스가 차게 되어 복통을 유발하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또한 운동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 역시 체지방을 감량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카페인 함량이 높은 에너지 음료의 경우 '정제당'이 들어있어 운동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 전에 스포츠 음료를 마셔서 몸에 빠르게 수분을 보충하시려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 스포츠 음료에도 당분이 들어있으므로 가능한 설탕 섭취를 줄이려면 운동이 끝난 후에 먹는 것이 좋아요. 운동 후에 마시면 운동으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주고, 근육 경련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운동하기 전 되도록 피해야 하는 음료수! 그 마지막은 바로 과일주스인데요. 오히려 다른 음료보다 '건강한 음료'라고 생각이 들어 운동 전에 드시는 경우가 많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과일 주스는 액상 과당이라는 것을 포함하고 있어요. 그래서 더욱 당분 함량이 높으며, 과도한 당분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 부담이 되어 복통을 일으킬 수 있고 다이어트 음료수로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만약 과일주스가 드시고 싶으시다면 생과일을 직접 갈아서 드시는 것이 좋다는 점 잊지마세요~!

 

 

 

- 운동 후에 먹는 게 더 좋은 음료수

 

 

 

카페인 함량이 높은 에너지 음료의 경우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제당이 들어 있기 때문에 운동 전에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운동과 카페인은 상성이 아주 좋아 운동 후에는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빨라져서 운동을 할 때도 강도 높은 움직임에 몸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운동 후에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운동 효과가 조금 더 오래 지속된다고 해요.

 

 

또한 우유에는 덩어리가 큰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과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한 식품이죠. 하지만 운동 전에 마시게 되면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운동 후 마시는 것이 더욱 좋으며 소장의 유당분해효소 결핍 때문에 유당의 분해와 흡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설사, 가스에 의한 장부만시에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에는 조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굉장히 좋은 다이어트 음료수인데요. 일단 칼로리가 없으며 당분이나 탄산 등이 인위적으로 첨가되어 있지 않기에 몸에 순수하게 흡수될 수 있어서 가장 빠르게 수분을 보충해 줄 수 있기도 해요. 또한 운동 후 물을 마시게 되면 몸속의 노폐물을 더욱 확실히 배출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스포츠 음료! 스포츠 음료는 운동 후에 마시면 근육경련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운동으로 인해 몸에서 빠져나간 수분들을 보충해주며, 당분이 들어있기에 몸에 금세 활력을 되찾아 줄 수 있는 음료로서 운동 후에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운동 전이나 후 시기에 맞춰 마시면 더욱 더 좋은 음료수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음료수들이 있지만 운동의 효과를 조금 더 극대화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춰 잘 골라 마시는 것이 더더욱 좋겠죠? 다들 열심히 운동하시고 멋진 몸매 만들어 보아요~

출처

K-water 공식블로그 ‘맛있는 水多’ (www.blogkwat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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