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가뭄이 여타 자연재해에 비하여 심각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가뭄은 언제부터가 시작인지 명확히 판단하기 어렵다. 가뭄은 서서히 눈치 채지 못하게 다가오는 자연재해이며, 하천 바닥이 마르고 식물이 시들 때까지 확실하게 인지하기가 어렵다. 가뭄은 진원지나 경로가 없으며 시간과 공간을 통해 전파된다. 가뭄은 건물을 파괴하거나 도로를 훼손시키지는 않지만 생명체에 심각한 스트레스를 야기하고 경제적인 피해를 발생시킨다. 일부 개발도상국에서의 지역적인 식량 공급을 위협하며 기근으로 인한 인명 피해를 초래한다. 이와 같은 가뭄 재해는 다른 재해들과 비교해 볼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가뭄은 최악의 결과를 가져온다
  • 대부분의 자연재해는 예보 없이 순식간에 발생하지만 가뭄은 특별히 예외라고 할 수 있다. 형성되기까지 수개월 이상 걸리며 여러 계절, 수년, 심지어 수십 년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언제 가뭄이 시작되고 끝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강우와 하천 유출 같은 기상 및 수문학적 변수들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가뭄 피해는 가뭄이 지속될수록 증가하며 정상적인 강우기가 시작된 후에도 계속된다.

  • 가뭄은 진행 속도가 늦다
  • 다른 자연재해와 달리 가뭄은 사람들을 함께 하도록 하기보다는 서로 떨어지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물을 두고 경쟁하는 사람들, 사회, 정부 간의 갈등은 가뭄의 전형적인 양상이다. 또한 가뭄의 피해는 공간적으로 보나 가뭄에 영향을 받는 다양한 경제 부문의 측면으로 보나 그 규모가 대단히 광범위하다.

  • 가뭄은 비용 손실이 크다
  • 가뭄에 의한 비용의 손실은 순식간에 발생하는 재해에 의한 손실 못지않게 크다. 자료에 의하면1987∼1989년 미국의 가뭄손실비용은 정부와 개인부문에 있어 약390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으며 전 인구의 70%가 피해를 보았다. 연구원들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피해가 큰 다른 재해의 경우 비용 손실은 태풍이 70억 달러,지진이 300~500억 달러로 추산된다. 1994년에 미국 텍사스주는 가뭄관리계획에 대해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1년 동안의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물 공급을 15%로 제한한 결과 주의 경제가 직접적으로는 150억 달러, 간접적으로는 450억 달러의 손실을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상가뭄은 1950년대에 텍사스주가 겪었던 가뭄과 유사한데, 이 가뭄이 1년이었던 것에 반해 다른 많은 기록적인 가뭄이 그러하듯이 50년대의 텍사스주의 가뭄도 여러 해에 걸쳐 발생하였다.

  • 가뭄은 제때에 대책을 수립하기가 어렵다.
  • 가뭄에 대한 정확하고 보편적인 정의의 부재는 어떤 지역이 가뭄에 처해 있고, 또 얼마나 심각한지 추산하기 어렵게 한다. 따라서 가뭄의 영향이 분명하게 나타날 때까지 정책결정권자들이 조치를 취하는데 있어 혼란을 겪게한다. 불행하게도 가뭄의 진행을 느꼈을 때에는 이미 효과적인 조치를 실행에 옮기기에는 너무 늦은 경우가 많다.

  • 가뭄의 심각한 피해는 간접적인 요소이다.
  • 가뭄의 심각한 피해는 간접적인 요소이다 가뭄의 직접적인 피해는 다른 자연재해에 비해 덜 명확하며 넓은 지역에 걸쳐 발생한다. 가뭄은 지진이나 홍수, 태풍과 달리 구조적인 피해를 주지 않으며, 직접적으로 인명 피해를 주는 경우가 드물다. 가뭄과 관련된 희생은 폭서나 영양실조 또는 기근을 초래하는 식량공급의 붕괴 때문이다. 가뭄은 홍수나 메뚜기 떼와 함께 기근을 유발하는 여러 물리적 인자의 하나이며, 이로 인한 기근은 전쟁, 내란 그리고 사회의 구조적인 붕괴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 가뭄은 갈등을 초래한다
  • 이웃, 사회 그리고 정부가 한정된 수자원에 의존할 때 가뭄은 협동적이고 사려깊은 공존 상태를 노골적인 갈등 상태로 변화시킨다. 예를 들어 미국 아이다호 주의 수자원 국장은 1992년에 가뭄과 관련되어 이웃 간의친밀감이 무너지는 비정상적인 상황을 다음과 같이 보고하였다. “한 사람이 허가 없이 수로의 수문을 조절하였다. 그는 지역 보안관에 의한 경고를 포함하여 그런 행위를 중지할 것을 여러 차례 경고받았다. 하지만 그 사람은 또다시 수문을 조절하여 이웃의 물을 끌어다 쓰며 보안관에게 전화를 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수문을 조절했고 내 집에서 수문을 볼 수가 있다. 나는 집에 바리케이드를 치고 있으며 총을 가지고 있다. 이웃에게 내가 내 농장에 물을 다 끌어올 때까지 수문 가까이 가지 말라고 해라.’ 결국 미국특별기동대가 그를 집에서 끌어내는 사태가 발생했다.”

    한 지역에 한정되지 않을 정도로 규모가 큰 물 갈등의 예는 1980년대 후반 가뭄 기간 동안 미국 오대호의 물에 대한 일리오이 주의 물의 전환에서 볼 수 있다. 1988년 가뭄 기간 동안 오대호는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 미시시피 강의 수량이 바지선이 통과할 수 없을 정도로 감소하자 일리노이 주 당국은 미시간 호(LAke Michigan)로부터의 방류를 늘려 일리노이 강과 미시시피 강으로 흘려보내줄 것을 제안하였다. 일리노이 주지사는 호 수위를 1인치(2.5cm)내림으로써 세인트루이스에서의 수위를 1피트(30cm), 그리고 멤피스에서의 수위를 6인치(15cm) 올릴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물에 대한 정책과 과거의 역사가 이러한 주장을 어렵게 만들었다. 일리노이 주와 호수 주변의 다른 주들은 시카고에서 끌어 쓸 수 있는 물의 양을 두고 갈등을 겪은 과거를 갖고 있었다. 물의 양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갈등을 겪다가 미국 대법원의 결정에 의해 확정되어 있었다. 시카고에서 열린 전국 주지사 연합 가뭄회의에서 일리노이 주지사가 물의 전환 계획을 제시하자 다른 주지사들이 즉각적으로 반대했다. 캐나다를 포함한 여러 이해당사자들은 계획된 유수 전환이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관련 책임자에 의해 정리되고 나서야 그 계획에 합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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